2025/01/01 2

'주식중독'에 죽음까지 생각한 정신과 의사…그 전화가 살렸다

박종석 정신과 전문의 - 주식으로 망했던 정신과 의사, 어떻게 주식 중독에서 벗어났나주식으로 무너졌다가 재기한 정신과 전문의 박종석 원장을 지난 12월 24일 서울 구로구 본인의 정신과 병원에서 만났다. 장진영 기자지난 크리스마스이브 점심 무렵에 서울 구로디지털단지에 있는 연세봄정신의학과를 찾았다. 서른 중반 나이에 성급하고 무모한 주식 투자로 돈과 직장 모두 잃고 스스로 삶을 놓아버리려는 순간, 딱히 친하지도 않았던 중학교 동창 딱 한 사람의 지지 덕분에 살아갈 용기를 얻어 재기한 정신과 전문의 박종석(44) 연세대 외래교수를 만나기 위해서였다. 그는 경험담을 풀어낸『살려주식시오』『구로동 주식 클럽』을 쓴 작가이기도 하다.부자 말고 빠른 부자 원하는 세상비교 지옥 속 열등감에 정신 피폐크리스마스에 정신..

인물 2025.01.01

AI로 '신약 단백질 설계' 성공률 100배 뛰어… 암 백신도 머지않았다

[AI, 세상을 뒤바꾸다] [1] AI 날개 단 생명공학  백신 단백질 분석 중인 서울대 연구실 - 지난달 서울대 약학대 이주용 교수 연구실에서 연구원들이 백신의 단백질 구조를 들여다보고 있다. /김지호 기자 ‘신약 개발 연구실’ 하면 통상 떠오르는 이미지는 흰 가운을 입은 연구원들이 플라스크나 원심분리기 같은 실험 기구를 살피는 모습이다. 하지만 지난달 방문한 서울대학교 약학관 208호 연구실은 마치 IT(정보기술) 사무실 같았다. 평상복 차림의 연구원들이 커다란 모니터 앞에 앉아 키보드와 마우스를 움직이고 있었다. 연구실을 이끄는 서울대 분자의학 및 바이오제약의학과 이주용 교수는 “AI를 활용하면 단백질 구조 예측과 설계 과정에서 시간을 단축할 뿐 아니라 성공률은 100배까지도 높아진다”며 “단백질을..

과학 2025.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