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23 4

근력도 뼈도 약해지는 '로코모티브 증후군', 70세가 고비다

[100세 과학] 일본 가나가와 암센터 연구진로코모티브 증후군 유병률 70대가 60대의 두 배유병자 장내 미생물 특징 뚜렷…조기 발견 도움될 듯  전북 익산시의 한 경로당에서 노인들이 운동을 하고 있다./뉴스1 나이가 들고 한 발로 서서 양말을 제대로 신지 못하는 노인이 많다. 15분 정도 되는 짧은 산책도 어려워하는 노인도 있다. 횡단보도에서 파란불이 빨간불로 바뀌기 전에 건너지 못해서 난처해하는 경우도 있다. 중년 이후에 근육이나 관절 같은 운동 기능이 약화되는 ‘로코모티브(locomotive) 증후군’의 자가진단표에 나오는 증상이다. 로코모티브 증후군은 일본에서 처음 나온 용어다. 몸을 움직이는데 필요한 뼈와 근육, 관절, 힘줄, 인대 등의 운동기관이 약해지면서 일어서거나 걷는 기본적인 동작도 어려..

건강상식 20:39:02

50대 벌떡 깨우는 ‘악몽’ 비밀…10년 뒤 70%가 이 병 걸렸다

마음 챙기기 꿈풀이연구소품에 안기는 돼지, 후두둑 빠지는 치아, 절벽에서 떨어지는 나….매일 밤 찾아오는 다양한 꿈의 의미가 궁금하지 않으셨나요?여러분의 꿈엔 어떤 메시지가 숨겨져 있을까요? 📄연구 리스트📄① 한국인의 꿈 : 돼지꿈, 용꿈, 똥꿈까지… 우리는 꿈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② 누구나 가지는 탄생 신화 : 어떤 꿈이 특별하고 비범한 태몽일까?③ 악몽은 왜 꾸는 걸까?④ 건강에 적신호가 되는 꿈?⑤ 자각몽 : 꿈을 조종할 수도 있다?⑥ 동물도 꿈을 꿀까?⑦ 꿈이 말해 주는 나의 마음 상태⑧ 귀신이 나오는 꿈은 길몽일까? 흉몽일까?⑨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뇌과학자가 풀어주는 꿈 Q&A🔎오늘 연구할 내용🔎  🌀 악몽의 비밀밤마다 찾아오는 공포의 손님, 악몽. 왜 우리의 꿈속에 나타나는 걸..

건강상식 18:24:41

암은 초고령사회의 숙명... 이 두 곳 특히 잘 살펴라

한국 인구 20%가 65세 이상… 초고령화 日 현황으로 암 전망  /게티이미지뱅크 우리나라는 올해 65세 이상이 전체 인구의 20%를 넘어선 초고령사회로 접어들었다. 질병 발생 패턴으로만 보면, 초고령사회는 암(癌)의 시대다. 암 발생은 생존을 위한 세포 분열 과정에서 변이가 일어나 발생하는 데, 오래 살수록 세포분열이 계속 일어나기에 암 발생도 늘어난다. 자동차 운전을 많이 하면 할수록, 크고 작은 교통사고를 겪을 확률이 높아지는 것과 같다.그래픽=이진영 ◇초고령사회는 암이 숙명초고령사회 속에서 암이 얼마나 늘지는 초고령 선배 일본의 암 발생 현황을 보면 알 수 있다. 일본은 현재 65세 이상이 전체 인구의 30%이기에 인구 초고령화에 따른 암 발생 변화를 일찌감치 겪었다. 일본이 한국인 암 발생 변화..

건강상식 10:30:11

"개미의 협력지능 사람보다 뛰어나"

이스라엘 와이즈만硏 연구진인간·개미 팀 이뤄 경쟁 결과 개미는 인간과 마찬가지로 협동심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는 몇 안 되는 동물이다. 그렇다면 인간과 개미가 각각 팀을 이뤄 경쟁하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 이스라엘 와이즈만연구소 연구진이 협동 작업에서 개미의 능력이 인간을 앞선다는 연구 결과를 미국 국립과학원회보(PNAS)에 최근 발표했다. 인간보다 단순한 개미의 인지 능력이 의사소통이 제한된 협동 과정에서는 더 효율적이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연구진은 세 곳으로 구분된 직사각형 공간을 만든 뒤 좁은 틈을 내는 방식으로 연결했다. 집으로 치면 세 개의 방이 연달아 붙어 있고, 방과 방 사이에 작은 문을 낸 형태다. 예를 들면 맨 왼쪽 방에 있는 I 자 형태의 긴 테이블을 가장 오른쪽으로 옮기는 실험을 이..

과학 06:4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