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이나 구조물을 해체하기 위해서는 중장비를 이용하는 방법과 폭약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진=유튜브 화면캡처]](http://cphoto.asiae.co.kr/listimglink/1/2018110214493095482_1541137770.jpg)
건물이나 구조물을 해체하기 위해서는 중장비를 이용하는 방법과 폭약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진=유튜브 화면캡처]
수십층 높이의 초고층 건물은 어떻게 철거할까요? 모든 건물을 TV에서 보는 것처럼 간단하게 폭약으로 무너뜨릴 수는 없겠지요? 더구나 유동인구가 많고 고층건물들이 밀집된 도심에서 거대한 빌딩을 폭파시켜 철거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초고층 건물을 철거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건물을 잘게 부수는 '파쇄공법'과 절단해서 옮기는 '절단공법'이 있는데 두 방법 모두 중장비를 이용하는 기계식공법과 폭약을 이용하는 발파식으로 나눌 수 있다고 합니다.
기계식과 발파식으로 나누는 기준은 건물의 지리적 위치와 구조인데 도심에서는 폭약을 터뜨리기 어려운 만큼 대부분 중장비를 이용한 기계식공법을 사용하고, 어느 정도 외곽에 위치할 경우 폭파식을 고려합니다. 또 건물이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이면 발파식도 가능하지만 철구조물로 된 건물은 왠만해서는 절단공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콘크리트는 폭약으로 잘게 부술 수 있지만 철골은 잘게 부수기 힘든데다 높이가 수백m에 달해 작업이 엄청나게 힘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절단공법에서도 폭약을 사용하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기계를 사용해 절단합니다. 절단공법은 소음과 진동, 분진이 적다는 장점은 있지만 수백m 높이의 초고층 건물 꼭대기에 중장비를 올리는 작업이 까다롭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