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건축

‘전진소녀’ 이아진 목수 ① ②

해암도 2022. 5. 17. 17:54

열여덟 살, 나는 목수가 되었습니다

 

열여덟 살, 아빠를 따라 방문한 건설 현장에 반해 빌더 목수가 됐다. 나무가 주는 편안함이 좋아 경량 목조주택을 짓기 시작했다. 유튜브 채널 〈전진소녀의 성장일기〉에서 꿈을 향해 달리는 과정을 보여주고, 〈인간극장〉 〈아무튼 출근!〉 〈너의 목소리가 보여〉 등의 방송에도 출연했다.

#쓰임

앳된 얼굴에 부드러운 손, 거친 공사 현장과는 이질감이 느껴지는 청년이 눈에 띈다. 하얀 안전모에는 직접 그린 노란 꽃과 전진을 뜻하는 ‘JJ’가 적혀 있다. 제일 좋아하는 장비는 성인이 된 기념으로 아빠에게 선물 받은 핑크색 망치다. 스물한 살 목수 이아진 씨는 소품 하나도 개성 넘친다.

현장 선배들을 ‘행님’ 하고 부르는 그의 행동은 여느 목수와 다르지 않다. 허리에 찬 툴벨트에는 언제든 척척 꺼내 쓸 수 있는 각종 공구가 들어 있다. 못을 박는 네일건 사용이 거침없고 각도절단기로 수십 개의 나무도 금세 동강 낸다. 작업 틈틈이 지시 사항을 꼼꼼하게 메모하는 데서 제법 숙련된 목수 티가 난다. 주머니 속에 가득 채워둔 사탕과 과자로 중간중간 체력을 보충하는 노하우도 지녔다. 아직 적응하지 못한 게 있다면 행님들이 한 사발씩 뚝딱 비우는 선지해장국 정도.

하루하루 값진 땀을 흘리는 현장이지만 여전히 목수를 가볍게 여기는 편견이 있다. 이아진 씨는 ‘노가다’란 단어로 건축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노력이 폄하되는 걸 원치 않는다. 오히려 사람을 위한 공간을 창조하는 목수이기에 “프로페셔널한 기술직인 동시에 자기만의 철학을 가진 예술가”라고 칭한다. 그 역시 스스로의 신념을 만들어가며 ‘사람을 위한 예술’이란 꿈에 한 걸음 더 다가서고 있다.



어제까지 빡빡한 육체노동이 이어졌다고요, 전혀 지친 기색이 없네요?

 “일이 재밌거든요. 어제는 경북 영양군에서 골조부터 마감까지 한 달가량 일하다 돌아왔어요. 생각보다 머리 쓰는 작업이 많아 몸의 피로가 더해지면 힘들기도 했는데 이제 극복했어요. 제가 할 수 있는 영역이 커져서 그런가 봐요. 처음엔 주어진 일을 보조만 했는데 이제 스스로 시뮬레이션이 되고 내일은 어디까지 할지 현장의 숲을 보게 되니까 안 지쳐요.”


머리 쓰는 작업이 많다니, 구체적으로 어떤 일들이죠?

“목수라고 하면 톱질하고 망치질만 한다고 생각하는데 집을 지을 때 그건 20% 정도에 불과해요. 나머지는 도면을 그리고 계산하는 작업이 많아요. 저는 몸 쓰는 일을 좋아해서 나무를 자르고 만들고 싶었는데 정작 알아야 할 것도, 외워야 할 것도 많더라고요. 그런 게 중요한 걸 아니까 밤마다 공부하게 됐어요. 팀장님을 귀찮게 하며 물어보고, 사수분들 하는 걸 눈여겨봤다가 집에 와서 똑같이 따라 하기도 하고요.”


열여덟 살에 목수가 됐어요. 또래 친구들은 학교에 다니며 공부할 때인데요.

“열다섯 살에 호주로 유학을 갔어요. 호주에서는 내 생각을 물어보는 과제와 어떻게 생각하고 풀어나가고 싶은지 방향을 묻는 수업이 많았어요. 나한테 맞는 공부를 찾으면서 내가 뭘 좋아하는지 알게 됐어요. 미술 수업이 재밌어 건축에 관심을 가졌죠. 그런데 막상 미대에 진학하거나 건축회사에 취업하는 게 내가 원하는 삶인지 의문이 들더군요. 건축을 하고 싶은 거지, 건축가가 되고 싶은 게 아니었거든요. 보통 ‘꿈이 뭐야?’라고 물으면 특정 직업을 말하는데 제 꿈은 건축가란 이름표를 받는 게 아니었어요. 대학에서 배우는 게 얼마나 큰 의미를 가질까 싶었죠. 가슴이 반응하는 대로 먼저 배우고 싶은 걸 찾고 나중에 대학에 진학해도 늦지 않겠다고 생각해 자퇴하고 돌아왔어요.”


학교를 그만두는 게 쉬운 결정은 아니었을 것 같아요.

“자퇴하기까지 1년 정도 고민했어요. 고등학교 졸업장은 따서 돌아갈까 싶었지만 버티는 게 큰 의미가 없다고 느껴졌어요. 졸업을 1년 앞두고 한국으로 돌아왔어요. 자퇴를 하면 알아서 일이 술술 풀릴 줄 알았는데 막상 한국에 오니 더 큰 산이 있더라고요. 마침 부모님이 세계여행을 끝내고 돌아온 지 얼마 안 됐을 때인데 두 분이 직접 살 집을 짓고 싶어 해서 아빠가 목조주택 현장 막내로 들어간 상태였어요. 제가 건축 일을 하고 싶어 하니 아빠가 건설 현장에 가서 체험해보는 게 어떻겠냐고 하셨어요. 그때부터 시작이었죠.”


건설 현장에 반한 건가요?

“집 짓는 첫 공정에 들어가는 날이었을 거예요. 허허벌판에서 터파기를 하는 굴삭기를 보고 마음을 뺏겼죠. 생동감 넘치는 현장을 보니 불끈불끈하던데요. 정말 매력적이었어요. 현장에 있을수록 내가 진짜 건축을 하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고 공간이 만들어지는 걸 보니 더 경험하고 싶었어요.”


열여덟 살 소녀가 현장에 있다는 사실이 흔한 광경은 아닌데 주변 반응은 어땠나요?

“첫날 일을 마치고 현장 대표님한테 ‘내일 봬요’ 하고 인사했어요. 다음 날 가니까 ‘진짜 왔네?’ 하시더라고요. 하루 있다가 갈 줄 알았는데 1년, 2년이 되니까 ‘진짜구나’ 생각하셨대요. 지금은 다른 팀으로 옮겼는데 팀장님도 처음에는 마음을 안 주고 알려줄 필요도 없다고 여기셨대요. 그런데 점점 대견해지면서 믿음이 생겼다고 말씀하셨어요. 열정이 있고 배우려는 의지도 있어 진심을 느꼈다고. 저도 인정받으니 뿌듯했고요.”


현장에서는 관심을 한 몸에 받았겠습니다.

“현장에서 모든 사람이 저를 달갑게 보는 건 아니에요. 며칠 하다 그만둘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았어요. 지금도 현장에서는 거친 발언이 많고 ‘아가씨, 이거 들 줄은 알아?’ 하기도 해요. 저도 처음엔 트라우마가 생기고 포기할까도 했는데, 점차 괜찮아졌어요. 그때는 목표가 뚜렷하지 않고 이거라도 있어야 한다는 회오리 속에서 힘들어했다면 지금은 결심한 바가 있어서 그걸 따라갈 수 있게 됐어요. 저를 향한 화살의 강도가 약해진 게 아니라 제가 대응하는 강도가 세진 거죠. 응원도 많아졌어요. 용기가 생겼다고, 하고 싶은 걸 찾았다고 연락이 엄청 와요. 힘을 얻는다는 얘기를 들을수록 동력이 생겨요.”


지금 하는 일에 완전히 매료된 것처럼 보여요.
이 일의 매력이 뭔가요?


“사람이 사람을 위해 공간을 만드는 자체가 매력이에요. 사람을 위한 예술을 하고 싶은데 제가 가진 장점을 100% 활용할 수 있는 일이 건축이었어요. 건축을 뿌리로 해서 가지를 키워나가고 싶어요. 나무가 변신하고 가공되는 과정에서 공간이 생기는 게 참 멋있어요. 건축을 기반으로 어떤 형태로든 세상에 도움이 되는 예술을 하려고 합니다.”

 

 

 

‘전진소녀’ 이아진 목수 ②

처음 집을 짓던 날부터 19호를 짓기까지

 

열여덟 살, 아빠를 따라 방문한 건설 현장에 반해 빌더 목수가 됐다. 나무가 주는 편안함이 좋아 경량 목조주택을 짓기 시작했다. 유튜브 채널 〈전진소녀의 성장일기〉에서 꿈을 향해 달리는 과정을 보여주고, 〈인간극장〉 〈아무튼 출근!〉 〈너의 목소리가 보여〉 등의 방송에도 출연했다.

#쓰임

 

건축 자재가 정말 다양한데 왜 나무를 선택했나요?


“가장 원초적인 이유는 편안하기 때문이에요. 사람이 힘들 때 자연을 찾잖아요. 나무가 주는 편안함의 이유는 자연스러움이 크다고 생각했어요. 또 변신이 무궁무진하잖아요. 원하는 대로 곡선, 직선, 원형 등의 모양으로 표현할 수 있죠. 나무는 어느 나라에서든 구할 수 있고 비싸지도 않아요. 해외 봉사활동도 생각하고 있는데 제가 어느 곳에 있든 나무로 집을 지으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콘크리트나 철근으로 건물을 지어도 나무는 기본이고요. 그래서 나무를 선택해 경량 목조주택에 주력하기 시작했어요. 경량 목조주택은 공기가 순환되는 구조로 함께 살아가는 집이에요. 외부 공기를 차단하는 패시브하우스와는 완전히 달라요. 순환되는 개념은 나무의 특성을 가장 잘 살린 거라 할 수 있어요.”


목수라는 개념이 폭넓게 사용되는 것 같은데, 집을 짓는 목수는 어떻게 다른가요?

“집을 짓는 과정에서 시공하고 전 공정을 컨트롤하는 역할을 ‘빌더’라고 해요. 벽돌 빌더, 콘크리트 빌더 등이 있는데 목조주택 빌더는 보통 목수라고 불러요. 우리나라에서는 빌더라고 하면 ‘보디빌더?’라고 되물을 만큼 개념이 잘 잡혀 있지 않아요. 무대를 설치하는 목수, 인테리어 목수, 가구 목수, 빌더 등 다양하기 때문에 목수가 되고 싶다면 확실히 알아보고 어떤 분야를 선택할지 생각하는 게 중요해요.”


 빌더 목수가 되고 싶은 사람에게 당부할 말이 있다면요.

“목수가 되는 길은 정말 다양해요. 저는 아빠와 현장을 찾아 직접 부딪쳤어요. 현장뿐 아니라 다른 분야에도 적용되는 개념 같은데 직접 다가가지 않는 한 가르침을 주는 사람은 없다고 생각해요. 먼저 다가가서 문을 두드리는 게 중요하지 않을까요? 저는 1년 동안 무급으로 일했어요. 돈을 안 받을 테니 배우게만 해달라고 한 철면피였죠. 지금 생각하면 뻔뻔하고 무식한 방법이었어요. 이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분은 목공학원에 등록하길 권해요. 학원에서 나무나 공구에 대한 이해, 구조를 익히면 현장에서 도움이 될 거예요. 학원에서 현장으로 연결되기도 하고요.”


이제 4년 차 목수가 됐습니다. 마음가짐에 어떤 변화가 생겼나요?

“제 삶의 전부가 건축으로 꽉 차 있어요. 열여덟 살, 처음 집을 지었을 때 감동이 생생해요. 누군가 살게 될 공간에 저의 숨결이 닿은 것 같아 진짜 뿌듯했어요. 지금까지 19호를 지었는데 이제 돈도 받으며 일하고 있네요. 전에는 뭘 모르니까 막막하고 ‘내 길이 맞나’ 의심도 들었는데 결심이 서니까 꿈이 뚜렷해지고 좁혀지고 있어요. 나중에 세계를 돌아다니며 도움이 필요한 곳에 공간도 지어주고 싶어요.”


유튜브 채널 〈전진소녀의 성장일기〉를 운영하게 된 계기도 궁금하네요.

“저의 꿈을 찾고 그 꿈을 이루는 과정을 기록하고 싶었어요. 우리는 다른 사람이 이룬 성공의 결과만 보고서 비교도 하고 좌절도 하잖아요. 과정은 잘 보이지 않죠. 근거 없는 자신감일지 모르지만 저는 제 꿈을 위해 끝까지 갈 거고 원하는 결과를 이룰 거거든요. 시간이 지나 이런 시기가 있었단 걸 보면서 꿈을 꾸는 청춘들이 힘을 얻지 않을까 싶어요.”


다른 사람들처럼 그 나이에 맞는 코스를 밟지 않아서 느끼는 후회는 없어요?

“오히려 더 일찍 시작하지 않은 게 아쉬워요. 열여덟, 열아홉 살 때는 왜 나를 의심하고 못 믿었나 싶어요. 그때의 저와 지금의 저는 크게 다르지 않아요. 차이라면 확신이 섰다는 것뿐이죠. 이런 생각이 훗날 또 들지 않도록 최대한 지금을 즐기면서 하려고 해요. 요즘은 대학 입시를 준비하고 있어요. 제가 하는 일을 더 배워보고 싶은 마음이 생겼거든요. 호주에서 졸업하지 않고 돌아와 학력을 인정받지 못했어요. 중학교 검정고시를 봤고 올해는 고등학교 검정고시를 봐서 수능까지 치러야 해요.”


앞으로 더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요.

“많아요. 단기적으로는 재난구조 요청이나 재건사업을 필요로 하는 해외 현장에 투입돼서 나가보고 싶어요. 나무를 이용하면 상대적으로 공간을 쉽게 만들 수 있거든요. 나무도 연구해보고 싶고, 우리나라 전통 기법을 살린 한옥을 전 세계에 알리고도 싶어요.”


가슴속 뿌리가 얼마나 탄탄하고 넓게 지탱하고 있는 걸까. 그 안에서 돋아난 수많은 가지들이 하늘을 향해 자라고 있다. 그가 몸소 보여주는 메시지는 다른 이들의 꿈에 닿아 새로운 싹을 틔운다. 앞으로도 무럭무럭 자라날 이아진이란 나무는 커다란 아름드리나무가 될 게 틀림없다.

목수에 한 걸음 다가서도록 돕는 자격증

목수가 되는 길은 여러 갈래다. 현장에서 직접 부딪치며 목공 일을 배울 수도 있고, 전문학원에 등록해도 된다. 자격증이 필수 요건은 아니다. 다만 일부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면 도움이 된다. 자재나 기술에 대해 알아보며 공부한 과정을 인정받는 셈이니까. 목수의 길이 워낙 다양한 만큼 자신이 원하는 분야와 상황에 맞게 도움이 될 만한 자격증을 찾아보면 된다.

건축목공기능사
각종 목공기계나 수공구를 사용해 목구조의 골조 구성과 철근 콘크리트조의 거푸집 제작 및 설치, 건축물의 내·외부를 목재로 마감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한다. 필기시험 없이 실기시험만 진행되며 별도 응시자격 제한이 없다. 기능사 취득 후 경력 1년 이상이면 건축목공산업기사, 7년 이상이면 건축시공기술사, 건축목재시공기능장에 응시할 자격이 주어진다.

방수기능사
빌더 목수를 꿈꾼다면 유용한 자격증이다. 건설 현장에는 반드시 현장관리인을 배치해야 하는데 방수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현장관리인 자격을 얻기 때문이다. 방수기능사는 지하, 지붕, 벽, 욕조 등에 다양한 공법을 활용해 물이나 습기가 들어오는 것을 막는 전문 인력이다. 응시자격 제한은 없으며 실기시험만 치른다. 방수기능사 취득 후 경력 1년 이상이 되면 방수산업기사에 응시할 자격이 주어진다.

목공예기능사
평소 가구 제작, 인테리어 등의 목공예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유용한 자격증이다. 목공예 재료, 디자인, 이론 등을 혼합한 실기시험과 주어진 재료로 도면과 같은 목공예품을 만드는 실기시험으로 이뤄져 있다. 응시자격 제한은 없다.
 

글 : 선수현 기자  / 사진 : 서경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