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컴퓨터

유용한 HDD/SSD 관리도구들

해암도 2013. 10. 17. 08:58

HDD(하드디스크드라이브)는 사용자의 소중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PC의 주요 부품 중 하나다. 다만 CPU(중앙처리장치)나 메모리(RAM)를 비롯한 PC의 다른 부품이 반도체로 구성된 것과 달리, HDD는 자기디스크 기반의 부품이라서 처리 속도가 느린 편이고 내구성도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따라서 PC전반의 속도와 수명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려면 평소에 HDD를 잘 관리해야 한다.

 

참고로 최근에는 HDD 대신 SSD(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를 탑재한 PC가 늘어나고 있다. SSD는 자기디스크 대신 반도체의 일종인 플래시메모리를 저장매체로 사용하므로 속도나 내구성 면에서 HDD에 비해 우위에 있다. 하지만 SSD는 같은 용량의 HDD에 비해 10배 이상 비싼 단점이 있어 2013년 현재 아직도 HDD를 탑재한 PC가 훨씬 많이 쓰인다. 그리고 SSD 역시 지속적인 관리를 해줘야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것은 마찬가지다.

 

시중에는 HDD/SSD와 같은 저장장치를 관리하는 응용프로그램이 적지 않게 나와있다. 저장장치의 성능을 측정하는 프로그램, 오류가 발생하거나 성능이 저하된 저장장치를 수정하는 프로그램, 그리고 저장장치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 등이 대표적이다. 이하 프로그램들은 HDD는 물론 SSD에서도 쓸 수 있다.

Auslogics Disk Defrag

Auslogics Disk Defrag

 

오랫동안 사용한 HDD는 파일의 쓰기와 지우기, 그리고 덮어쓰기를 여러 번 거치기 마련이다. 이런 과정이 반복되다 보면 HDD의 속도가 조금씩 느려지곤 한다. 그 이유는 HDD 내부에 단편화(fragmentation)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단편화란 동일한 하나의 파일을 구성하는 데이터의 조각들이 한데 뭉치지 못하고 뿔뿔이 흩어지는 상태로 디스크 표면에 배열되는 현상을 뜻한다 이를 'HDD가 조각났다'고 이야기 하기도 한다.

 

단편화가 심한 HDD는 속도가 느려진다. 이를 윈도우에 기본 제공되는 '디스크 조각 모음' 프로그램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이는 작업 속도가 너무 느리고 기능도 단순하다. 이 때 Auslogics Disk Defrag를 유용하게 쓸 수 있다. 윈도우 디스크 조각모음에 비해 속도가 훨씬 빠르며, 파일 별로, 혹은 폴더 별로 따로 조각모음을 할 수 있는 등 한층 세세한 기능을 제공한다. 몇 가지 부가 기능을 더한 Pro(유료) 버전이 있으나 무료 버전만으로도 기본적인 단편화 해소 기능을 쓰는 데는 문제가 없다.

 

참고로 SSD도 HDD와 마찬가지로 오래 쓰면 단편화 현상이 일어난다. 하지만 구조적인 특성상 SSD는 단편화가 심해져도 속도 저하가 거의 없기 때문에 굳이 단편화 해소 작업을 해 줄 필요가 없다. SSD에서 단편화 해소 작업을 하면 속도 개선 효과는 거의 없고 플래시메모리의 수명만 소모하므로 되도록 하지 않는 것이 좋다.

CrystalDiskInfo

CrystalDiskInfo

 

비슷하게 생긴 HDD/SSD라도 내부적인 사양이 다를 수 있다. 예를 들면 디스크 회전속도가 7,200RPM인 HDD는 회전속도 5,400RPM의 HDD보다 빠르게 동작하며, SATA/600(SATA3) 전송모드를 지원하는 HDD는 SATA/300(SATA2) 지원 HDD보다 나은 성능을 낸다. 다만 관련 지식이 없는 사용자는 이런 정보를 알아내기가 힘들다. 이때 유용한 프로그램이 바로 CrystalDiskInfo다.

 

무료 프로그램이지만 기능은 충실하다. CrystalDiskInfo를 실행하면 현재 PC에 탑재된 저장장치의 전반적인 상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제조사나 용량과 같은 단편적인 정보뿐 아니라 회전속도(SSD는 해당 없음)나 인터페이스, 지원 기능, 버퍼 크기와 같은 세부적인 항목까지 쉽게 판별 가능하다. 그 외에도 HDD의 총 사용시간이나 사용횟수까지 파악이 가능하므로 중고품 HDD/SSD를 구매했을 때 제품의 전반적인 상태를 파악하는 용도로도 쓸 수 있다.

CrystalDiskMark

CrystalDiskMark

 

디스크의 회전속도나 인터페이스와 같은 사양만으로도 대략적인 저장장치의 성능을 파악할 수 있지만, 수치적인 사양이 높다 하여 반드시 실제 성능까지 우수한 것은 아니다. 특히 최근에 시장에서 팔리고 있는 HDD/SSD는 대부분 사양이 상향 평준화된 상태라 사양표만 봐선 어느 제품이 더 좋은 성능을 내는지 알기가 힘들다. CrystalDiskMark는 현재 PC에 탑재된 HDD/SSD의 실질적인 성능을 측정해주는 프로그램이다.

 

디스크 전반의 평균적인 데이터의 읽기 및 쓰기 속도를 측정해 줄 뿐 아니라 512KB, 4KB등 작은 단위의 파일을 무작위로 읽거나 쓸 때의 속도도 측정해주므로 해당 HDD/SSD의 민첩성을 가늠할 수도 있다, 특히 4KB 테스트는 SSD의 성능을 측정할 때 중요한 지표가 된다.

참고로, CrystalDiskMark와 CrystalDiskInfo의 개발자인 'hiyohiyo'는 두 프로그램을 완전히 무료로 공개한 상태다. 일반판 외에 마스코트 캐릭터인 '시즈쿠'가 프로그램 배경에 표시되는 특별판도 제공하고 있는데 두 버전 사이의 기능 차이는 없으며, 이 역시 무료로 쓸 수 있다.

MiniAide Fat32 Formatter

MiniAide Fat32 Formatter

 

40GB 이상의 HDD/SSD를 포맷할 때, XP 이상의 윈도우 운영체제에서는 'NTFS' 포맷 방식만 지원한다. 하지만 NTFS 방식은 윈도우 시스템 전용이라 이 방식으로 포맷된 저장장치는 다른 운영체제에서 호환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때 MiniAide Fat32 Formatter를 사용하면 40GB 이상의 HDD/SSD도 'FAT32' 방식으로 포맷할 수 있다. FAT32는 4GB 이상의 단일 파일을 생성하지 못하는 것이 단점이지만 호환성이 높고 속도가 빠른 것이 장점이다.

 

MiniAide Fat32 Formatter는 포맷 기능 외에도 HDD/SSD 관리에 관한 매우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특히 파티션 관리 기능이 강력한데, 파티션을 지정하거나 삭제할 수 있으며, 데이터의 손실 없이 이미 지정된 파티션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는 기능도 가지고 있어 활용도가 높다. MiniAide Fat32 Formatter는 개인 사용자에 한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기업이나 단체의 경우는 유료 버전을 구매해야 한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2013,1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