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맛과 건강 포인트를 깐깐하게 따진 짜장라면 열전

해암도 2013. 4. 28. 08:36

 

어린 시절 짜장면을 대신해서 먹던 맛있는 간식 짜장라면은 요즘 아이들도 양팔 벌려 환영하는 별식이다. 예전과 다른 점이 있다면 종류가 많아져 골라먹는 재미가 생겼다는 것. ‘먹방(먹는 방송)’의 영향으로 시간을 불문하고 찾게 되는 짜장라면, 건강까지 생각해서 골라보면 어떨까? 4월 14일 블랙데이에 가족과 함께 즐기기 좋은 짜장라면 테스트.

tester

1 김보선(요리연구가)
요리전문잡지와 여성지, 단행본 등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는 요리전문가.
2 박미진(기자)
업무상 잦은 야근과 빠지지 않는 나잇살 덕분에 야식 칼로리를 까다롭게 따지는 여성지 기자.
3 박승혜(주부)
7살과 3살 사랑스러운 두 딸의 건강을 위해 하나하나 꼼꼼히 따져가며 음식을 먹이는 열혈엄마.


짜장라면 맛 테스트

시판 짜장라면을 깐깐하게 평가해 정리표를 만들었다. 조리는 포장지에 안내된 방법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5점 만점으로 평가했다. 단 칼로리는 1인분 기준으로 평가했으며 기름기와 함께 낮을수록 높은 점수다.

풀무원 ‘자연은 맛있다 오징어짜장’
천연 오징어먹물이 풍미가 넘치는 진한 감칠맛

taster say
김보선
건면으로, 면을 삶을 때 기름기가 없고 면발도 쫄깃하다. 큼직한 해물 건더기가 신경 썼다는 느낌을 줬다.
박미진 첫맛은 담백하지만 먹을수록 깊은 풍미가 느껴진다. 튀기지 않아 다른 짜장라면보다 100㎉ 이상 칼로리가 낮은 덕분에 야식으로 부담 없을 듯하다.
박승혜 오징어먹물 올리브유 덕분에 씹을수록 감칠맛이 나고 오징어 맛도 진하게 느껴진다. 모든 재료에 원산지 표기가 되어 있고, 캐러멜색소를 비롯한 화학적 합성첨가물을 넣지 않아 믿음이 간다.

칼로리 ★★★★★(열량 380㎉, 용량 100g 기준)
기름기 ★★★★★
면발의 탄력 ★★★★★
스프 ★★★★★
★★★☆

Editor's Pick
낮은 칼로리, 캐러멜색소 무첨가, 푸짐한 해산물 건더기 스프로 건강 면에서 3명 모두에게 합격점을 받음. 맛은 강하지 않지만 씹을수록 감칠맛이 느껴지며 담백한 편.


농심 ‘올리브 짜파게티’
쫄깃한 면발과 무난한 맛의 조화

taster say
김보선
자극적이지 않고 무난한 맛. 면발을 비빌 때 다소 뻑뻑한 느낌이 든다.
박미진 기름기가 많아 고소하게 느껴진다. 건더기 스프의 양이 다른 제품에 비해 적은 편이다. 칼로리가 높아 밤에 먹기에는 부담스러울 듯.
박승혜 면발이 쫄깃하며 식은 뒤에도 풀어지지 않는다. 기름기가 많아 느끼한 편.

칼로리 ★★(열량 610㎉, 용량 140g 기준)
기름기 ★★★
면발의 탄력 ★★★★
스프 ★★
★★

삼양 ‘올리브 짜짜로니’
볶음 짜장이 주는 강한 풍미

taster say
김보선
춘장 특유의 맛이 살아 있어서 좋다. 스프를 넣고 볶기 때문에 양념이 면에 잘 흡수되며 맛도 진하다.
박미진 다른 짜장라면들과 비교했을 때 색이 가장 진했다. 달고 풍미가 강하다. 당근과 완두콩 등 색색으로 구성된 건더기 스프가 조화로운 듯.
박승혜 만들 때 볶아야 하는 게 다소 번거롭지만 맛은 좋은 편. 특히 단맛이 강하다. HACCP 제품이라 믿음이 생긴다.

칼로리 ★★★(열량 575㎉, 용량 140g 기준)
기름기 ★★★★
면발의 탄력 ★★★
스프 ★★★★
★★★★★

오뚜기 ‘북경짜장’
무난한 짜장 맛, 포도씨유 첨가 눈에 띄어

taster say
김보선
면의 두께가 삶기에 딱 좋다. 삶을 때 기름이 많이 올라왔다. 건물 기준 춘장 함유량이 21%로 가장 높았다.
박미진 기름기가 다소 많이 느껴지지만 맛은 강하지 않고 무난한 편. 건더기 스프는 야채 위주로 이뤄져 있다.
박승혜 맛은 좋았지만 먹는 동안 식으면서 면발의 탄력이 많이 떨어졌다. 건강에 좋은 포도씨유 첨가가 눈에 띈다.

칼로리 ★★★(열량 575㎉, 용량 135g 기준)
기름기 ★★
면발의 탄력 ★★★
스프 ★★★
★★★

팔도 ‘일품(一品) 짜장면’
레토르트 짜장 느낌의 푸짐한 건더기 스프가 인상적

taster say
김보선
직화식 짜장스프 덕분에 3분 레토르트 짜장의 맛이 난다. 건더기가 제일 커서 인상적이다.
박미진 맛은 달달하면서도 짭짭하고 강한 편. 다른 라면에 비해 상대적으로 면발의 탄력이 떨어지는 느낌이다.
박승혜 기름기가 많았지만 느끼하지 않고 식감도 부드럽다. 액상 스프라 포장이 고급스럽지만 건더기의 상태를 눈으로 확인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쉽다.

칼로리 ★★★★(열량 550㎉, 용량 200g 기준)
기름기 ★★★★
면발의 탄력 ★★★
스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