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자전거 탈때 생기는 잡음! 이렇게 해결하자!

해암도 2014. 10. 19. 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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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크조선


시트포스트와 시트클램프로 인한 소음 해결

잡음을 잡아라

자전거를 타다 보면 원인 모를 잡음이 발생할 때가 있다. 불필요한 소음은 신경에 거슬리고 스트레스가 된다. 잡음은 왜 생기는 걸까? 잡음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개는 시트포스트가 원인인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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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한 공구 없이 간단한 점검을 통해 소음을 줄일 수 있는 부분은 안장을 고정해 프레임에 지지시켜주는 시트포스트(Seat-Post)와 시트포스트를 잡아주는 시트클램프(Seat-Clamp)다. 이 두 부품이 소음을 일으키는 경우는 적절한 강도로 조임 볼트가 고정되지 않았거나, 먼지 등 이물질의 침투로 소음이 발생하는 것이다. 드물긴 하지만 시트포스트나 프레임의 시트 튜브의 크랙(Crack - 깨짐)으로 인한 원인도 있다. 하지만 크랙의 경우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소음이 난다면 한 번쯤 그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

시트포스트 소음을 진단하는 요령은 간단하다. 자전거를 타고 주행을 하면서 안장에 앉은 상태에서 요철을 지날 때 소리가 난다면, 우선 안장에서 엉덩이를 떼고 다시 한 번 요철을 지나보자. 이때 소리가 나지 않는다면 시트포스트와 시트클램프로 인한 안장 소음을 의심해볼만 하다.

이번에는 자전거 소음 중 가장 흔히 발생하는 시트포스트 소음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시트포스트의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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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장레일
안장의 아래쪽에 위치하며 시트포스트의 클램프에 고정하기 위해 두 줄(혹은 한 줄)로 되어 있고 스틸, 티타늄, 카본 등 다양한 소재로 제작된다. 안장레일에 따라 무게와 제품의 등급이 결정되기도 한다.

포스트 클램프
안장 레일을 고정하기 위해 위아래에서 레일을 덮어 고정하는 부품. 클램프를 고정하기 위한 볼트의 숫자(한 개 또는 두 개)로 방식이 구분된다.

시트포스트
안장을 장착하고 프레임에 삽입해 높이와 위치를 조절할 수 있는 부품으로 스틸, 알루미늄.

시트 클램프
시트포스트가 삽입된 프레임을 조여 고정해 주는 부품으로 공구 없이 고정할 수 있는 QR(Quick Release) 레버 타입(좌)과 볼트를 조여 고정하는 볼트 타입(우)으로 나뉜다. 프레임과 시트포스트 구경에 맞는 사이즈를 선택해야한다.


시트포스트의 소음의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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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안장의 양쪽 끝을 잡고 상하로 움직여 소음이나 유격이 발생하는지 체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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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트포스트의 포스트 클램프 고정 볼트를 육각렌치를 이용해 풀어준다. 이때 고정 볼트가 두 개라면 양쪽 볼트를 번갈아가면서 조금씩 풀어주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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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안장을 조심스럽게 포스트 클램프로부터 분리하고 안장 레일의 이물질을 제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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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포스트 클램프와 볼트 등 부품을 모두 분리한 후 이물질을 제거하고 닦아 건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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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안장레일이 닿는 포스트 클램프 안쪽 홈에 그리스를 소량 도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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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포스트 클램프의 볼트 등 나사산에도 그리스를 소량 도포하고 클램프에 가조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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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안장레일을 아래, 위 포스트 클램프의 안쪽 홈에 올바르게 장착하고 클램프 고정 볼트를 육각렌치로 조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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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클램프 고정 볼트를 조여주면서 안장을 적절한 각도로 조절한다. 고정 볼트가 두 개라면 양쪽 볼트를 번갈아가면서 조금씩 조여 주는 것이 좋으며 안장은 지면과 수평으로 조정하는 것이 기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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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포스트 클램프의 고정 볼트를 완전히 조이고 안장의 양쪽 끝을 잡고 상하로 움직여 보아 소음이나 유격이 발생하는지 체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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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시트클램프의 QR레버(또는 볼트)를 풀어 시트포스트를 프레임으로부터 완전히 분리한다. 이때 시트포스트의 삽입 높이를 표시해 두면 다시 조립할 때 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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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시트클램프를 프레임으로부터 분리하고 클램프 안쪽과 프레임 내부, 시트포스트의 흙이나 이물질 등을 헝겊 등으로 닦아 청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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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시트클램프 안쪽에 그리스를 소량 도포하고 QR레버(또는 볼트)에는 오일을 조금 도포해 부드럽게 고정되도록 한다. 장착 방향에 유의하며 프레임에 고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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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QR레버의 방향을 반대로 장착하는 경우도 있는데 틈이 있는 곳과 잠그는 방향이 같아야 더 단단하게 시트포스트를 고정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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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시트포스트에 그리스를 소량 도포하고 프레임에 적정 높이로 삽입한 후 시트클램프를 적정 강도로 고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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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이때 QR 방식의 시트클램프는 안장을 손으로 잡고 움직여보아 시트포스트가 움직이지 않는다면 적정한 강도로 조여진 것으로 보면 된다. 볼트 고정 방식의 경우 제품에 표기된 적정 토크에 맞추어 조이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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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테스트 주행을 통해 시트포스트와 클램프의 소음이 발생하지 않는지 확인한다.


Tip 1

카본 재질로 된 시트포스트의 경우 시트클램프를 너무 강하게 조이면 파손될 위험이 있으므로 낮은 조임 강도로도시트포스트가 내려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마찰력이 있는 입자가 섞인 젤 타입의 카본 그리스(또는 Paste, 페이스트)를 소량 도포하면 고정 마찰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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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 2

일반적인 그리스 대신에 시트포스트와 프레임 내부와의 고착을 방지하기 위해 고착 방지제(Anti-Seize)를 도포하는 것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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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호찬(울산 삼화MTB 미캐닉) 
• 미국 BBI(Barnett Bicycle Institute)
• 미국 B.S.E Certified Technician
• Manitou Certified Technician
• Sram Dealer Training Seminar 수료
• 05년 학산배 전국MTB대회 XC 시니어부 우승
• 현 삼화MTB 헤드 미캐닉
필자연락처 울산 삼화MTB 052-273-1081 www.samamtb.co.kr
사진 이동복 기자
제공 자전거생활
출처 바이크조선
발행 2014년 10월                             조선   입력 : 2014.1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