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12 2

귓불에 주름 있으면 심장병 신호? 학계가 밝힌 '반전 결과' [Health&]

궁금한 헬스 귓불 주름과학적인 인과관계 명확하지 않아심정지 목격 땐 신고 후 심폐소생술귓불에 생긴 대각선 주름. [사진 NEJM(2013)]온라인상에는 검증되지 않은 건강 정보가 많이 떠돈다. 누군가에겐 가벼운 이야깃거리지만, 어떤 이에겐 잘못된 믿음으로 자리 잡아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궁금한 헬스’는 떠도는 의학·건강 관련 속설을 과학적 근거에 기반해 점검한다. 과장된 공포나 오해를 줄이고, 신뢰할 만한 건강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다.최근 방송인 김수용씨가 유튜브 콘텐트 촬영 중 급성 심근경색으로 심정지가 와 병원 응급실로 이송됐다. 다행히 혈관 확장술을 받고 무사히 회복해 방송에 복귀했다. 이 소식이 전해지자 온라인상에 ‘귓불 주름’이 한창 화제였다. 김씨 귓불에 파인 주름이 심뇌혈..

건강상식 07:07:50

혼밥, 혼술, 독거...외로움 치료제 '옥시토신'

[MOGI 호르몬을 잡아라! 몸이 달라진다]외로움은 질병… 타인과 접점 늘리자 일러스트=조선디자인랩·Midjourney과연 인간은 사회적 동물인가?“차라리 혼자가 편해요. 사람들한테 맞추는 건 너무 힘들어요.” 연말연시 들뜬 분위기가 가라앉으니 주변에 혼자 있는 이가 보인다. 말을 걸어보면 돌아오는 대답은 애달프다. 요즘 ‘나 혼자 산다’는 이가 부쩍 늘었다. 통계상 세 집 건너 한 집이 1인 가구다. ‘혼밥’ ‘혼술’을 안 해본 사람이 드물다. 가장 친한 친구로 스마트폰을 꼽는 이도 있다. 어떤 이는 날 이해하는 가장 좋은 사물(thing)은 챗GPT나 제미나이 같은 AI(인공지능) 서비스고, 이들과 함께라면 하루 종일 심심하지 않다고 말한다. 이쯤 되니 오래된 믿음에 의문이 생긴다. 과연 인간은 사..

건강상식 06:37: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