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가 함께하길(May the force be with you)", "내가 네 아빠다(I'm your father)" 는 스타워즈의 특별한 팬이 아니더라도 알만한 사람은 아는 유명한 대사이다. 수많은 영화나 만화 등에서 이 대사를 패러디하거나 오마주 했기 때문이다. 스타워즈가 시리즈의 역사만큼이나 얼마나 많은 영화와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쳤는지 알 수 있는 점이기도 하다.
재미있는 것은 스타워즈를 좋아하는 사람은 상당한 수준에 이를 정도로 스타워즈에 등장하는 인물과 내용, SF 요소, 메카닉들을 꿰고 있지만, 스타워즈를 보지 않은 사람은 어디서부터 시작해서 봐야 이 영화를 이해할 수 있을지 엄두를 내지 못한다. 스타워즈 초보를 위해 준비했다. 스타워즈, 이것 모르고 보지 마오.
인물 관계도
에피소드별 줄거리
스타워즈 에피소드 4.
은하공화국이 붕괴되고 은하제국이 한창이던 때를 배경으로 한다. 공포정치를 펼치는 팰퍼타인의 은하제국 제국군과 이에 맞서 공화국의 재건을 노리는 반란군 사이의 대결이 주요 내용이다. 레아 공주가 제국군의 최신 병기 '죽음의 별' 설계도를 훔치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복귀하는 중 다스베이더의 습격을 받은 레아 공주는 메시지 담은 로봇 R2-D2와 C-3PO를 탈출선에 태워 보내고 자신은 포로가 된다. 타투인 지역에 떨어진 로봇 R2-D2와 C-3PO를 루크 스카이워커를 만난다. 루크는 이를 계기로 오비완과 한 솔로를 만나면서 이들과 함께 레아 공주와 반란군을 찾아나선다.
스타워즈 에피소드 5.
반란군에 의해 '죽음의 별'이 파괴된 제국군은 강력한 무기로 반란군 토벌 작전을 실시한다. 반란군 일행은 얼음행성 호스(hoth)에 비밀 기지를 건설해 피신하지만 다스베이더에게 발각되어 공격 당한다. 다시 반란군은 한 솔로, 레아, 츄바카, C-3PO 팔콘호와 루크를 태운 X윙로 나뉘어 탈출한다. 루크는 오비완의 뜻에 따라 제다이 마스터 요다를 만난다. 한 솔로 일행은 베스핀에서 다스베이더를 맞닥뜨리고 이를 전해들은 루크는 동료들을 구하기 위해 베스핀으로 간다. 루크는 이 곳에서 다스베이더와 광선검 대결을 벌이고 그에게 충격적인 고백을 듣는다. "내가 네 아빠다"
스타워즈 에피소드 6.
루크는 포로로 자바 더헛에게 잡혀있는 한 솔로를 정면 돌파해 구출해온다. 루크는 요다에게서 진정한 제다이가 되기 위해서 베이더와 맞서야 한다는 얘기를 들으며 가족의 비밀에 대해서도 듣게 된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레아 공주가 자신의 쌍둥이 누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한편 제국군은 더 강력한 죽음의 별을 건설 중이었고 이를 막기 위해 한 솔로는 죽음의 별 보호막 생성기가 있는 곳으로 향한다. 그리고 루크는 은하 제국의 황제 팰퍼타인 앞에서 다스베이더와 운명의 광선검 대결을 벌인다.
스타워즈 에피소드 1.
스타워즈 시리즈의 기원에 해당하는 작품이다. 악의 화신인 다스베이더이면서 루크의 아버지이기도 한 아나킨 스카이워커의 어린시절의 이야기를 다룬다. 은하제국이 건설되기 훨씬 전 은하공화국이 무역연합과 큰 분쟁에 휩싸인다. 공화국이 힘이 세진 무역연합에게 세금을 매기려하자 이들은 나부 왕국의 무역로를 봉쇄해버린다. 두 제다이 콰이곤 진과 오비완 케노비는 이를 해결하려다 무역연합의 공격을 받는다. 두 제다이는 아미달라 여왕과 함께 이 사실을 의회에 보고하기 위해 수도로 가지만 우주선은 타투인에 불시착한다. 그리고 이곳에서 강력한 기운을 가진 아나킨을 만난다.
스타워즈 에피소드 2.
에피소드1로부터 10년이 지나고 아나킨 스카이워커는 오비완 케노비 밑에서 훌륭한 제다이로 성장하고, 여왕의 임기를 끝낸 파드메는 평의원으로서 활동을 시작한다. 10년전 무역연합과의 분쟁으로 공화국을 구성하는 많은 행성들이 공화국으로부터 탈퇴했다. 이로서 은하계는 제한된 제다이 기사단으로 질서를 유지하기 어렵게 됐다. 파드메 아미달라 여왕은 공화국 자체 군대를 만들자는 법안을 만들지만 이내 암살 위협을 받고 그 곁은 오비완과 아나킨이 지킨다. 한편 아나킨과 파드메는 서로 사랑에 빠진다.
스타워즈 에피소드 3.
분리주의자 그리버스 장군에게 납치된 팰퍼타인을 구하기 위해 제다이 오비완과 아나킨이 투입된다. 한편 제다이 평의회는 펠퍼타인이 다크 포스 (사악한 포스)를 가지고 있다고 의심한다. 펠퍼타인은 아나킨을 평의회에 참여시키도록 요구하지만 평의회는 아나킨을 참여만 시킬 뿐 마스터로 격상 시키지 않는다. 이런 평의회에 불만을 느낀 아나킨의 마음이 펠퍼타인 쪽으로 마음이 기울고, 펠퍼타인은 자신의 정체를 드러낸다. 팰퍼타인은 공화국을 없애며 황제의 자리에 오르고 아나킨은 악의 화신 다스 베이더로 변한다.
스타워즈의 세계관에는 많은 캐릭터와 탈 것이 등장한다. 우주를 배경으로 하므로 전함이나 우주선 같은 비행선은 물론, 육상 전력과 자동차, 바이크까지 그 설정과 디테일이 매우 뛰어나다. 여기 스타워즈 메카닉 사전에는 '스타워즈 에피소드 1~6'에 등장하는 주요 메카닉들을 탈 것 위주로 모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