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케겔 운동하고 요의 참는 연습… '배뇨 사령부' 방광 지키자

해암도 2024. 9. 15. 12:46

[신체 장기 9988 사용법]    [3] 방광

 
 

방광은 소변을 담았다가 요도로 내보내는 기계적인 일만 할 것 같지만, 배뇨 작업의 사령부 역할을 한다. 방광 점막이 소변을 감지하고 뇌와 교신하면서 언제 어떻게 배뇨할지를 방광이 결정한다.

 

하지만 노화로 뇌 기능이 퇴화하듯이 방광의 배뇨 조절 기능도 나이 들수록 감소한다. 방광벽은 두꺼워지고 탄력성이 떨어진다. 방광벽의 평활근 섬유와 결합 조직은 점차 퇴화한다. 그 결과, 방광이 소변을 수용하는 능력이 줄고, 방광 수축을 담당하는 방광근이 약해져 적절한 타임에 방광을 비우는 데 문제가 생긴다.

 

고령으로 갈수록 더 자주 배뇨하고, 적은 양의 소변에도 긴급하게 화장실을 찾게 된다. 방광이 완전히 비워지지 않아서 배뇨 후 남아 있는 소변량도 늘어난다. 방광이 가득 찬 느낌이 둔해져서 소변을 봐야 할 때를 인식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 이는 요실금이나 잦은 야간 배뇨로 이어질 수 있다.

그래픽=조선디자인랩 권혜인

방광을 99세까지 88하게 쓰려면, 평소에 오줌이 많이 차기를 기다렸다가 배뇨하는 방광 훈련이 필요하다. 나오는 소변이 적은데도 즉시 배뇨하면, 뇌는 그만한 양에도 배뇨해야 하는 줄 알고 방광에 소변이 조금만 차도 요의를 느끼게 한다.

 

결국 화장실 가는 횟수를 줄여야 하는데, 요의가 느껴질 때 회음부 근육을 수축시켜 10초 정도 힘을 주고 있으면 요의가 사라진다. 그 효과가 15분 정도 간다. 이를 반복하여 소변 참는 습관을 키워야 한다.

 

골반저 근육을 강화하는 케겔 운동은 소변 흐름을 조절하는 근육을 반복적으로 수축하고 이완하는 효과를 내 남녀 모두에게 방광 조절 능력을 개선시킨다. 누워서 엉덩이를 들어 올리고 유지하는 자세가 케겔 운동 효과를 크게 낸다<그래픽 참조>.

 

방광을 자극하는 과도한 카페인과 알코올, 매운 음식, 인공 감미료 섭취는 피한다. 복부 비만을 줄이면, 방광과 골반저 근육에 가해지는 압력이 줄어 방광 조절 능력이 좋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