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전쟁 중에도 통했다"… 눈감으면 2분 안에 잠든다는 美 육군 수면법

해암도 2024. 12. 19. 08:37

 

 
2분 안에 잠들 수 있는 수면법./유튜브
 

잠들기 어려운 사람들도 6주만 연습하면 눈을 감고 2분 안에 잠들 수 있는 수면법이 화제다.

18일(현지시각) 영국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캐나다 출신 피트니스 전문가 저스틴 아구스틴은 유튜브에 ‘2분 안에 잠들 수 있는 수면법’ 관련 영상을 올리며 “이를 시도한 사람의 약 90%가 효과를 봤다”고 전했다.

 

이 수면법은 미 육군에서 개발한 기술로, 전투기 조종사가 시끄럽고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에서도 잠들 수 있도록 돕는다.

 

심호흡과 시각화를 통해 ‘신체를 닫으려고’ 시도하는 것이 이 수면법의 핵심이다.

 

먼저 침대에 편안한 자세로 누운 다음 이마부터 시작해 신체 각 부분의 근육을 이완한다. 이때 각 근육의 긴장이 풀어지는 모습을 머릿속으로 그린다.

 

아구스틴은 “눈과 볼, 턱을 이완하고 호흡에 집중하라”며 “이제 목과 어깨로 내려가라. 어깨가 긴장되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최대한 낮춰 손과 손가락을 포함한 팔은 옆으로 느슨하게 두라”고 했다.

 

다음은 머리꼭대기에서부터 손까락 끝까지 ‘따뜻한 감각’이 전달되는 것을 상상한다.

 

그는 “심호흡을 하고 천천히 숨을 내쉬며 가슴, 배, 허벅지, 무릎, 다리, 발까지 이완하라”며 “다시 한 번, 따뜻한 감각이 발가락까지 내려가는 것을 상상하라”고 했다.

 

이때 머릿속으로는 두 가지 상황 중 하나를 그려야 한다.

 

그는 “고요한 호수 위에 카누를 타고 누워 있고 머리 위로는 맑고 푸른 하늘만 보이는 상상을 하거나 깜깜한 방에서 부드러운 해먹에 누워있는 모습을 떠올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수면법을 6주 동안 매일 밤 연습한다면 눈을 감고 2분 안에 잠들 수 있을 것이라고 장담했다.

 

2년 전 올린 이 영상은 1100만회 넘게 조회됐으며 1만여개의 댓글이 달렸다. 특히 이 영상에는 2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이 수면법을 시도해봤다는 이들의 댓글이 꾸준히 달리고 있다.

 

한 네티즌은 “이 수면법을 30년 넘게 연습해왔다. 군에서 은퇴한 지금까지도 하고 있다. 전쟁 중에 엄청난 도움이 됐다. 아주 좋은 수면법이다”고 썼다. 또 다른 네티즌은 “저는 트럭운전사고 휴식이 절실히 필요하다. 이 수면법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됐다”고 했다.

 

또 일부 네티즌들은 이 수면법이 불안감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한 네티즌은 “내가 심각한 불안을 느낄 때 시도하는 방법”이라며 “마법처럼 효과가 있다”고 했다. 만성 불면증 환자라고 밝힌 네티즌도 처음엔 이 수면법에 회의적이었으나 효과를 봐서 만족스럽다는 내용의 댓글을 남겼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심호흡이나 시각화를 통한 근육 이완이 수면의 양과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장시간 숨을 내쉬면 심박수가 급격히 낮아지고 스트레스나 위험 상황에서 신체를 이완시켜주는 신경망인 부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되는데, 신체 각 부분을 의도적으로 이완하는 행위는 오랫동안 차분함을 느끼는 호르몬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입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