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단계 투자공식 실천하면 평범한 사람도 부자 된다"

해암도 2021. 6. 22. 05:54

[신간] 부의 알고리즘

부의 알고리즘© 뉴스1

 

 

저자 이주영씨(필명 상승효과)가 금융권에서 12년간 부동산 권리분석과 임장활동을 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일반인이 부자가 되는 4단계 투자공식을 담아낸 '부의 알고리즘'을 펴냈다.

저자는 스스로 부자가 되기 위해 금융권 직장을 과감히 그만뒀다. 부의 핵심인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서였다. 저자는 20살이든 50살이든 부자 되는 과정은 똑같다며 마치 서울에서 부산에 가는 것에 비유했다.

"나는 부산(부자)에 절실히 가고 싶다. 걷기, 자전거, 버스, 무궁화, KTX, 비행기 등 다양한 교통편이 있다. 각각의 교통편을 이용했을 때의 소요 시간과 비용, 장단점이 존재한다. 내가 출발할 수 있는 시간과 지불할 비용 등을 고려해 현실적으로 교통수단을 정해야 한다"

저자는 이런 관점으로 정확한 목표와 과정을 결정할 수만 있다면 이미 절반은 부자가 된 것이나 다름없다고 했다. 많은 사람들이 부를 이루지 못하는 것은 지금 어디로 가고 있는지 모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부자가 되지 못하는 사례들을 나열했다. 대출을 받아 주식에 무리하게 투자하는 사람, 남의 말만 듣고 투자하는 사람, 돈을 굴리지 않고 평생 예금·적금만 하는 사람, 레버리지를 몰라 재테크의 성과가 나지 않는 사람, 포트폴리오를 몰라 잘나가다가 한순간에 무너지는 사람, 현금흐름을 만들지 못해 노년까지 일해야 하는 사람 등이다. 다만 금수저와 고소득직종 종사자는 제외다.

레버리지는 타인의 자본을 지렛대처럼 이용하여 자기 자본의 이익률을 높이는 것이며, 포트폴리오는 투자한 투자 영역 및 상품에 대한 것을 정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제부터 필요한 것이 재테크 4단계다. 저자는 각각의 단계가 이미 많은 사람이 알고 있을 내용이라고 했다. Δ1단계 종잣돈 모으기 Δ2단계 내게 맞는 재테크의 방법을 찾아 실천하기 Δ3단계 흔들림 없는 포트폴리오 전략으로 돈 굴리기 Δ4단계 부의 시스템 만들기 등이다.

마지막 단계인 부의 시스템을 만드는 것은 틀을 깨는 것과도 같다. 안정을 떠나 불안정으로, 고용자에서 고용주로 위치을 바꾸는 것이기 때문이다. 저자는 부자가 되려면 내가 만든 시스템 안에서 다른 사람의 돈과 노력, 시간을 레버리지해야 한다. 그 해답의 중심에는 시간이라는 개념이 있고, 그 시간을 나를 위해 얼마나 쓸 수 있느냐 하는 원칙 안에서 해답을 찾아야 한다.

◇부의 알고리즘/ 이주영(상승효과) 지음/ 한국경제신문/ 1만8000원.

 

art@news1.kr  (서울=뉴스1) 박정환 문화전문기자    입력 2021.06.22